[뱅카우] 리브랜딩 : 사랑으로 성장하는 송아지
안녕하세요, 뱅카우 프로덕트 디자이너 최가영입니다.
2024년을 맞아 새롭게 리브랜딩된
뱅카우(Bankcow)의 새로운 브랜딩을 소개합니다.
Bancow가 'Bankcow'로 바뀝니다
뱅카우는 2021년 5월 12일 앱 서비스로 세상에 처음 인사를 드린 뒤, 조각 투자 서비스 시장에서 유일하게 살아있는 생물(한우)을 기초자산으로 삼고 있는 유일성과 고유성으로 많은 고객님들께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고객님들의 관심과 사랑은 총 800마리의 송아지를 함께 키우는 것으로 이어지며, 한우 자산을 기반으로 금융 서비스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마침내 2023년 6월, 금융위원회로부터 강도 높은 실사를 통해 점검받은 뒤, “현행법상 증권신고서를 내고 전자증권방식으로 발행해 영업해도 된다.”는 승인을 공식적으로 받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2023년 8월부터 뱅카우는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며 서비스 가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리브랜딩을 시작했습니다.
왜 'Bankcow' 인가요?
뱅카우는 금융과 축산 업계 간의 새로운 방식으로 협력하는 방법을 제시했으며, 전통적인 산업 간 경계를 허물고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자는 비전을 '한우 자산 플랫폼'에 담았습니다. 이를 더 많은 고객님들께 알리고 각인시키기 위해 'Bank'(은행)와 'Cow'(소)를 결합한 새로운 이름을 만들었습니다.
즉, 뱅카우는 금융과 한우를 기초 자산으로 하는 서비스가 하나로 합쳐진 것을 상징합니다.
01 | 사랑으로 성장하는 송아지 로고
뱅카우의 영문 서비스명과 함께 로고(Brand Identity)도 달라졌습니다. 뱅카우의 로고는 뱅카우의 '송아지 키우며 자산을 늘려요'라는 가치를 선명하게 나타내기 위해 ‘성장’을 모티브로 삼았습니다.
송아지와 성장하는 나의 자산
송아지에 대한 뱅카우와 고객, 농가가 보내는 사랑(Heart)을 형상화하여, 우리 모두의 사랑을 담은 마음과 행동 하나하나로 인해 송아지가 건강하게 자라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그리고 그 성장의 끝에 고객님의 자산(B)이 함께 늘어나는 스토리를 담았습니다.
새로워진 뱅카우 로고는 고객님, 농가, 뱅카우의 사랑을 듬뿍 받으며 건강하게 자라는 송아지를 상징화한 디자인입니다
02 | 금융 서비스로 성장하는 뱅카우
뱅카우팀은 상징성과 비전을 제외하고 '로고'만 봐도 '송아지', '성장하는 자산'을 떠올리게 하고 싶었습니다. 초기 디자인은 '송아지'와 뱅카우의 투자단위이자 Cow의 'C'를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송아지'를 표현하기 어려웠고 뱅카우의 리브랜딩 가치인 '금융' 서비스의 성격이 나타나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Bank'의 'B'를 형상화해 금융 플랫폼의 성격의 강화하는 것으로 방향성을 수정했습니다.
사랑으로 성장하는 송아지
새로워진 뱅카우의 로고를 자세히 보면 하늘을 바라보는 송아지의 모습이 연상되지 않으시나요? 더 높게 성장하기 위해 하늘을 바라보고 있는 송아지의 옆모습을 상징화하여 표현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더 좋은 서비스를 디자인하려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객님의 자산을 더 많이 늘리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우리 팀의 모습에서 영감을 받아 나왔습니다. 즉, 고객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로 더 많은 자산을 늘리게 해주자는 뱅카우 팀의 성장 의지가 이 로고에 함께 담겨있습니다.
뱅카우의 슬로건도 ‘송아지 키우며 자산을 늘려요’로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고객님께 높은 육질 등급과 뚱뚱한 무게의 송아지를 키워서 더 큰 수익을 가져다 드리겠다는 뱅카우팀의 미션을 누구나 쉽고 분명하게 알 수 있도록 선정했습니다.
실제 뱅카우팀은 서비스 리뉴얼을 준비하며 뱅카우의 수익 구조도 함께 개선했습니다. 송아지 1마리를 키우는 비용을 줄여 고객님들께 더 높은 수익를 가져다드릴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기존 송아지 1마리의 평균 사육 비용 1,080만원을 850만원까지 줄였습니다. 키우는 송아지의 규모를 늘리고 사육 회사와 장기 계약을 체결함으로서 관리비와 사육비를 줄여서 얻어낸 결과입니다. 이로서 앞으로 새로운 뱅카우에서는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03 | 한층 밝아진 브랜드 컬러
뱅카우의 새로운 시작과 함께 브랜드 컬러도 새로워졌습니다. 송아지와 함께 성장하는 뱅카우의 새로운 이미지를 담아내기 위해 산뜻한 느낌을 주는 브랜드 컬러로 재정비했습니다.
푸르른 자연 속에서 하늘을 바라며 새롭게 자라는 송아지의 모습에서 영감을 얻어 밝고 산뜻한 색감의 블루 컬러를 찾기 위해 다양한 컬러 팔레트를 시도하며 연구했습니다.
금융 플랫폼으로서 ‘신뢰’를 줄 수 있으며 뱅카우가 지향하는 ‘성장’의 가치를 녹여낼 수 있는 블루 컬러의 송아지, 그리고 그 단단한 마음가짐을 보여주는 블랙 컬러의 타이포그래피가 완성되었습니다.
04 | 한층 밝아진 브랜드 컬러
뱅카우의 새로운 타이포그래피에도 ‘성장’과 ‘상승’의 이미지가 담겨있습니다. 혹시 찾으셨나요? 각 알파벳의 윗부분을 보시면 대각선 형태로 솓아있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새롭게 선보이는 BI(Brand Identity)는 심볼 로고 뿐만 아니라 타입 로고에도 ‘한우를 기초 자산으로 고객님의 자산을 더 높게 성장시키자’는 뱅카우의 미션과 비전을 담아 디자인했습니다.
05 | 다음편 예고
원래 이번편에 새로워진 뱅카우 농가별 캐릭터 제작기로 찾아뵙기로 했는데요.
2024 뱅카우 BI 로고를 더 빠르게 소개해드리고 싶어 이번편은 새로워진 리브랜딩 이야기를 가져왔습니다.
뱅카우 새로운 BI 가이드를 받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아 주세요!